[android,Mac] 플러터(Flutter) 설치해보기

말머리를 android로 잡을까, 아이폰 개발이니 Mac으로 잡을까.. 하다가 그냥 둘다 써놓기로 했다.

지인이 올려놓은 글 한마디에.. 플러터에 꽂혀서.. 한번 알아보고 있다.

배우기 쉽다는 장점. 하나의 소스로, 안드로이드, 아이폰 (요즘엔 데스크탑이랑 웹도 가능한듯)에서 돌아간다고 하니.. 그리고 기존의 크로스 플랫폼과 다르게 성능이 괜찮게 나오는 듯하다.

그에비해, 단점이란.. 위젯(일종의 라이브러리 개념이라 하면 되나?)들을 가져다 쓰는데.. 위젯이 있으면 편한데, 없으면.. 그만큼 힘들다는것, 그리고 위젯들이 아직 불안정한것들이 많다는것.
그리고, 그래서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 (이건 메인언어인 Dart도 마찬가지인 듯 하다.)

여튼.. 그래도 기존 언어와 비슷해서 배우기 쉽다고 해서.. 한번 들여다 보고는 있다. 여기엔 간단하게 설치 방법을 써놓으려고 한다.

0. 시작전 알아둘 점

책을 잠간 보니.. 크로스 플랫폼이라 하나의 언어로 만들 수는 있으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기본 디자인 컨셉이 달라서.. 실제 앱을 구현할때는.. 아마 따로 작업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아이폰용 앱을 개발하려면, Xcode랑 연동이 되어야 해서.. 아이폰 개발환경(맥북+Xcode)이 필요한것 같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아이폰 둘 다 개발하려면 맥북에서 작업하는게 쉬울듯 하다.

그럼. 설치해보자.

  1. 플러터 SDK download, 설치
    • flutter.io 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 [Get started] 클릭, 버전에 맞는 파일 다운(32bit는 안된다.)
    • 적당한 위치에 압축 풀기 ( 예- C:\src\flutter )
  2. 환경설정(path)
    • flutter\bin 디렉토리를 시스템환경변수 – PATH 에 등록해준다.
  3. 개발 툴(IDE)설치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developer.android.com/studio/ ) 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code.visualstudio.com ) 을 다운받아 설치.
      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했음.
    • 실행하고, Plugins 에서.. [Marketplace] 탭 클릭, “Flutter”검색해서 [Install] 클릭하여 설치한다.

다시 실행해보면 Flutter Project를 시작할 수 있으며, Create New Flutter Project를 선택하면 Flutter SDK path를 입력하라고 그런다. 여기에 아까 1에서 설치한 위치(예- C:\src\flutter )를 입력해주면 된다.

환경 구성 검사

명령창에 flutter doctor 이라고 치면, 몇가지 사항을 채크해준다. 메시지를 보면서 하라고 하는대로 하면 되는데.. 맥북같은 경우는 Xcode 버전이랑도 맞아야 해서.. 좀 까다롭다.

아마,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야 할 수 있다.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sudo gem install cocoapods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sudo xcodebuild -license

flutter doctor –android-licesnses 할 때 아래와 같이 java version 오류가 날 수 있다.(캡쳐 화면은 windwos 설치할때 나오는 화면이다.)

해당하는 java(화면의 61는 jdk 17)를 설치하고 java관련 환경변수(JAVA_HOME 등)를 설정하니 됐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참고할 수 있다.

cmdline-tools component is missing.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해결한다.

CocoaPods not installed. 는 다음글을 참고한다.


우선 이정도로 마무리 하고, 이 다음은.. 좀 더 해보면서 필요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