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Xcode 구버전 수동으로 설치하기

Xcode 를 설치하거나 업데이트를 해야할 때.. 앱스토어를 통하여 잘 이뤄지지 않을 경우 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선 내상황을 설명하면..
구형 맥북을 사용중이고.. 이게 엘캐피탄까지만 지원을 하고, 그 이후 업데이트는 지원을 안한다.
그래서.. 그에 따른 Xcode도 8.몇 버전대를 사용중이었는데..

이게 비공식 패치를 통해서.. OS 버전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단다.. (할렐루야~)

그래서.. 카타리나를 설치했다. (재설치를 각오했지만.. 그런대로 재설치 없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그리고서 기존에 설치되어있떤 Xcode를 실행하려고 하니.. 버전이 구형이다고, 업데이트를 하란다.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Xcode를 업데이터(설치)하려고 하니 다음과 같이 뜬다.

Xcode can’t be installed on “SSD” because macOS version 11.3 or later is required.

즉 OS가 구버전이라서 Xcode를 설치할 수 없다는.. ㅠㅠ (이건 뭐.. 항상 OS와 Xcode를 최신으로 유지하라는 얘긴지…)

그래서..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원하는 Xcode버전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앱스토어에서 직접 설치시 잘 안되는 경우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아래의 링크에서 OS버전 별로 호환되는 Xcode 버전 확인

https://developer.apple.com/kr/support/xcode/

나는 Catalina 이므로.. Xcode 12.4 까지 설치할 수 있다.

Xcode를 다운받기 위해 아래의 링크 접속 (로그인 필요)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

상단의 More 선택 -> 필터에 원하는 Xcode 버전 입력( 난 Xcode 12.4 입력)

Xcode_12.4.xip 다운(11.66GB)

다운 받은 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Loading

“[Mac] Xcode 구버전 수동으로 설치하기”에 대한 3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현재 카탈리나 사용중으로 xcode 12.4 버전이 필요한데.. 로그인 된 애플 아이디가 애플 디벨로퍼에 등록이 되어있어야 다운로드가 가능한건지 알 수 있을까요??
    More 버튼 클릭 시 저렇게 more downloads 가 아닌 다른페이지로 연결되고 직접 url 로 들어가도 로그인된 계정이 권한이 없어 글을 읽을 수 없다고 나오네요..

    1. 저도 정확히는 몰라서… (제ID는 developer맴버십 가입된 상태라서요.)
      어차피 업무용으로 apple id 하나 만들어야 해서 신규생성 해봤는데요..
      새로운 ID로 developer 가입 안 한 상태에서도 접근 가능했습니다.

      우선 apple사이트에 로그인 하신 상태에서 주소창에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 쳐서 들어가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