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ETF로 적립식 투자 하기(매수, 매도)
얼마전부터 주식에 관심을 좀 가지고 있다.
초보자용 도서도 몇권 읽고 했는데.. (책마다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 어떤방식을 취하는게 나을지.. 잘 모르겠음.)
그중에서도.. 일부금액은 적게라도 ETF에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려고 한다.
ETF의 장점은 뭐.. 여기저기서 접할수있고(1주만 사도 여러 우량주에 투자한것과 같다. 국내주식시장에 투자하는것과 같기때문에 안정적이다.. 등),
이를 통한 적립식 투자의 장점도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정액으로 투자하기때문에, 고가 시기에는 매수량이 적어지고, 저가에서는 매수량이 많아져서 평균단가가 낮아진다느니.. 등..)
막상 해보려고 하니.. ETF도 종류도 많고, 또, 매수에 대한 내용은 있어도 매도에 대한내용이 없다보니, 계속 쌓여가기만 하고.. 정작 이익실현은 언제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일반 주식도 그렇지만, 결국 매도시기가 중요한것 같다.)
좀 찾아보다가..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하고 참고해서 한번 해보려고 한다.
(원본글은 다음과 같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본글에서 확인하시길)
http://dividendfarmerdiary.tistory.com/6
- 매월 일정 금액으로 주식을 사되, 주식:현금 비율을 7:3 정도로 현금 확보. (현금은 예비자금으로 나중에 추가매수 등에 쓰인다.)
- 수익률이 10%, 15%, 20%가 되면.. 전체 보유량중 10%, 15%, 20%를 매도하라. (이익실현 & 예비자금 확보)
- 반대로 수익률이 -10%이하면, 지속적인 분할매수로 보유량의 10%정도 추가매수 , 또 -10%이하면 또 매수. (단, 글로벌 위기시에는 큰 손실을 불러올수 있으므로.. 알아서.. 잘..)
- 배당ETF의 경우 일정시기(매월5월초?)에 2~3% 분배금 받을 수 있으니, 이또한 예비자금으로 활용
- 금융소득이 2천만원 넘는 사람은 배당락을 활용하여 수량을 늘릴수 있다는데.. 뭐 나는 크게 상관없는것 같고.. (요약하면, 배당은 금융소득이 되니.. 배당을 받지 말고 대신 배당락되기전에 팔고, 다음날 배당락 된 가격으로 다시 사란얘기인듯. 보통 배당만큼 배당락이 일어나니..)
또다른 글로는 이런 내용도 있다
(원본글 : http://dividend.kr/668 )
간략히 내용은.. 적립식으로 계속 모으다가, 주가가 전고점에 도달하거나, 분배금수익률(ETF분배금/ETF주가)이 역사적 저점으로 하락하게 된다면 보유수량의 50~70%의 규모를 매도. 매도금액은 안정적 예금이나 더 수익률이 높은 개별 종목 투자 (잘익은 열매를 수확하는 느낌?)
일단, 첫번째 방법이 구체적이어서 그렇게 한번 따라서 해보려고 하는데.. 워낙 소액이라 뭐.. 어떻게 굴리든 상관없을 듯 하다.
종목도 어떤걸 할지.. 그냥 일반지수ETF로 할지, 배당주ETF로 할지.. 배당주ETF도 상품이 여러가지던데 어떤게 나을지.. 좀 더 고민해보고, 한번 더 글을 쓰던지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