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다보면, 광고를 어디에 달아야하는가, 몇개나 달아야 하는가 하는 고민을 할때가 있다.
또 광고단위 스크립트를 사이즈별로 여기저기 넣다 보니 귀찮기도 하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애드센스에 추가됐다. 바로 “자동광고” 기능

애드센스에서 설명한 자동광고 내용을 보자면..

자동 광고는 콘텐츠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간편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광고 형식입니다. 자동 광고를 사용한다면 각 페이지에 동일한 광고 코드를 한 번 배치합니다. 코드를 추가하면 Google은 자동 광고의 실적이 좋고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적의 순간에만 자동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7478040?hl=ko

일단 한번 사용해보자.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 한 다음에 “광고”에서 “자동광고”를 선택하면 된다.

내 경우는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화면이 다르지만, 처음 하는사람은 간단한 설명과 “시작하기”버튼이 나오며,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 화면이 나온다.

말 그대로 자동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개입할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는데, 여기에서 간단하게나마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다.

하단에는 오버레이 방식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며, 오버레이 방식은 모바일에서만 작동한다.

하단에 “새 형식 자동 추가”는.. 새로운 방식의 광고형태가 배포되면 자동으로 추가하겠다는 선택사항이다.

광고 형태를 하나씩 설명해보자면..

  • 테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배너광고로 생각하면 되겠다.
  • 인피드 광고 : 기사 목록이나 제품 목록같은 목록 사이에 광고가 들어감.
  • 컨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 본문 사이사이에 광고가 삽입됨.
  • 일치하는 콘텐츠 : 사용자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더 많이 머무르기 위해) 추천 컨텐츠도 보여준다.(모바일에서만 가능)
  • 앵커 광고 : 사용자 화면 가장자리 (제일 위나 아래?)에 항상 표시된다. 모바일에서만 가능(애드센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앵커광고를 허용 안한다.)
  • 모바일 전면광고 : 모바일 화면 전체를 덮는 광고란다.

잘 모르겠으면 일다 모두 켜고서.. 세부 조정을 해도 괜찮을듯 하다.

이렇게 설정하고 난 다음에는 코드를 넣어주면 되는데.. 코드는 단 한번만 넣어주면, 알아서 설정한 대로 표출을 해준다. (관리측변에선 코드를 건들필요가 없어 더 편할듯.)

코드를 보려면 자동광고를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의 “자동 광고 설정”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그 아래에 있는 막대그래프 아이콘은 보고서로 연결되며, 연필모양(보통 편집의미로 많이 쓰이는..)을 클릭하면 처음에 했던 설정화면으로 넘어간다.

자동 광고 스크립트는 <head>…</head>테그 내에 쓰라고 되어있는데.. 사용하는 블로그에 따라 다르겠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할 수 있다.

[wordpress]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head> 태그에 내용 추가하기


애드센스 로그인할때마다 한번 써보라고 하는 통에.. 기회되면 한번 써봐야겠다.. 생각하다가 얼마전에 세팅해서 띄워놨다.

일단 맘에드는건.. 정말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것.

구글 애드센스가 여러가지 제약이 있는데..
예를 들면 한페이지에 광고를 몇개이상 띄우면 안된다거나, 특정 위치에 광고가 오면 안된다거나.. 하는게 있는데.. (누구는 목록화면에 내용이 같이 표시되게 해놨더니, 내용속에 있던 광고가 너무 많이 표출되는 바람에 정지 먹었다느니…)
이건 자동이고, 스크립트를 하나만 넣으니.. 그런거 신경 쓸 필요 없다는것이다. (만약 잘못된게 있다면.. 그건 구글 잘못이다.) 특히 위치때문에 신경쓸 일은 없다.

다만.. 초기에는 좀 과하게 광고가 나오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도 있는데.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최적화 되는것 같기도 하고..

여튼 좀 돌려보고, 다시 예전방식으로 돌리던지 생각해봐야겠다.

Loading

Similar Posts